씨앤비, 특수고용 플랫폼 종사자(라이더 등) 노무관리 시스템 완성

 

정부는 플랫폼 종사자의 사회보장 대책으로 플랫폼을 매개로 노무를 제공하는 광의의 플랫폼 종사자 약 179만명과 일의 배정 등에 영향을 미치는 플랫폼을 매개로 노무를 제공하는 협의의 종사자 약 22만명에 대하여 산재보험과 고용보험 가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2021.7.1. 특수고용종사자 14개 직종은 불가피한 경우에만 산재보험 적용 제외를 허용하고 있어 사실상 전면적으로 확대 적용되고, 2022.1.1.부터 고용보험 가입이 의무화 된다. 이에 따라 플랫폼 운영자(본사)는 물론 플랫폼 사업주(지사)는 종사자의 산재보험 및 고용보험의 이직/입직/정정/취소신고 등의 행정업무가 증가할 수밖에 없다.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는 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함에 따라, 본사와 지사의 상생경영 차원에서 지사 종사자들의 노무관리 업무를 지원하기 위한 시스템을 본사에서 도입하여 지사에서 원활하게 노무관리를 할 수 있도록 추진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영웅배송 스파이더크래프트는 7월부터 지사의 노무관리 업무를 지원하기 위하여 (주)씨앤비웹에이치알/노무법인C&B와 업무제휴를 맺고 종사자들의 산재보험 업무부터 서비스를 도입한다.

(주)씨앤비웹에이치알은 플랫폼 종사자의 노무관리 업무를 지원하기 위한 시스템을 국내 최초로 구축하였다. 7월부터 배달기사 업종을 중심으로 산재보험 업무 대행 서비스를 개시한 후 2022.1.1.부터 고용보험 업무까지 확대하여 서비스를 제공한다. 산재·고용보험의 입직/이직/정정/취소 등 고용정보관리, 신고현황 뿐만 아니라 사업소득 온라인 명세서 발급 알림 및 조회 시스템을 제공한다.

플랫폼 운영자 및 사업자는 종사자의 고용·산재보험, 사업소득관리까지 one-stop으로 노무관리 업무를 (주)씨앤비웹에이치알/ 노무법인C&B에 위탁하여 관리할 수 있으며, 업무수행 중의 사고와 질병 등으로 인한 산재보험 신청, 실업급여 신청 등의 업무를 공인노무사가 지원하는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


노무법인C&B는 4대 보험관리로 10,000 여개 기업과 프랜차이즈 3,000 여개 사업장에 노무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함은 물론 노무관리 시스템까지 직접 개발하여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관련기사 →



https://www.venturesquare.net/837157





공유하기
등록자

관리자

등록일
2022-11-03 10:24
조회
345